top of page
검색

AI 기반 주차장 화재 대응장치 ‘커버돔’ 실증 성공

  • 작성자 사진: JB
    JB
  • 9월 12일
  • 1분 분량
JB(주) 천안시 동남구 소방서와 협력하여 주차장 화재 대응 장치인 '커버돔(CoverDOME)' 실증 진행
ree

JB㈜가 천안시 동남구 소방서와 협력하여 주차장 화재 대응장치인 “커버돔(CoverDOME)” 실증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JB㈜가 개발한 커버돔은 1인 이동식 화재 대응장치로, 화염과 유독가스 확산을 억제하고,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모두에 대응할 수 있는 이동식 장치로 경제적이며, 주차장 법적 규격에 맞춰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호스를 연결하여 살수가 가능하여 전기차 화재 시 배터리 열폭주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차량용 질식소화덮개와는 달리, 커버돔은 1인이 쉽게 전개할 수 있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연기 및 열원 사진


특히, 커버돔은 인공지능 모델인 커버아이(CoverEYE)를 접목하여 24시간 무인감시로 가능합니다. 화재 초기에 사용자와 유관기관에 화재 발생 예상 위치를 도면 기반으로 제공함으로써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며, 화재 진압을 위한 정보 수집이 도움을 줍니다.


ree

JB㈜는 2025년 5월에 개최한 대구 국제소방박람회에 참여하여 커버돔과 커버아이를 함께 선보였습니다. 커버돔과 커버아이가 전시된 제이비주식회사 부스에는 국내외 바이어와 소방 산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JB㈜는 이번 전시 참여와 실증을 시작으로 보다 안전한 주차 환경 조성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 JB(주) DT사업팀

 
 
 

댓글


bottom of page